모든 일상의 기록

첫 눈에 반한다는 말, 실제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슨 말인지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처음 만난 상대에게서 끌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에 대한 인상은 첫 느낌이 큰 영향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를 초두효과라고 하는데, 같은 대상으로부터 서로 다른 정보를 받았을 때, 먼저 습득한 정보의 인상이 강한 힘을 발휘한다는 뜻입니다. 정보 습득자는 먼저 접한 정보를 이용해 맥락을 형성하고 이를 통하여 나중에 습득한 정보를 해석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나중에 접한 정보의 의미 전복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처음 접한 인상이 긍정적일 경우에 실수를 하더라도 관대해지는 경우가 바로 이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번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아닐 때, 미팅이나 소개팅 등을 통하여 만나게 된 사람을 한 번 더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나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유발할 수 있는지, 잠깐의 만남 속에서 첫 만남에서 마음을 사로잡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모방행동이 있습니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 그리고 상반된 사람이 있을 때, 사람들은 보통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게 됩니다. 다른 문화권의 낯선 이들보다는 비슷한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보다 더 친근한 느낌을 받는 것도 바로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하는 행동을 조금씩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방이 웃으면 같이 웃고, 커피를 마신다면 나도 따라 한 모금 마시도록 합시다. 하지만 모든 행동을 따라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과유불급이라 했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을 맞춰 하도록 합시다.


다음은 시선을 맞추거나 고개 끄덕이기, 짧은 대답이 있습니다. 대화는 단순한 언어적 교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아닙니다. 대화는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비언어적 요소가 대화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비언어적 요소는 다른 말로 하면 경청의 신호입니다. 눈맞춤과 적절한 리액션,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이나 상대방 쪽으로 상체를 기울이는 등의 행동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다리를 꼬고 시선을 피하거나 딴 짓을 하는 행동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이는 대화를 피하고 싶은 신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하게 자기 공개를 해야 합니다. 자기 공개는 언어로 전달하는 나의 정보입니다. 나의 솔직한 모습을 상대방에게 보여주면 상대방 역시 내가 보여준 만큼의 자신을 드러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대방과 상호간의 친근감, 신뢰감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를 형성하는 방법은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기를 이어 말하면 됩니다. 혹시나 상대방에게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묻기 보다는 먼저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합시다. 질문과 대답만 이어지는 지루한 대화에서 벗어나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있는 서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첫 만남에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조금더 나아가 첫 데이트에서 좋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데이트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다음에 함께 할 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첫 데이트에서 서로에게 호감을 느꼈다면 자연스럽게 다음 데이트 약속을 잡게 됩니다. 각자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당신이 초밥을 좋아한다고 하면 그는 자신이 아는 맛있는 초밥집에 대해 얘기할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 다음엔 거기서 만나자고 정확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가 그 말을 듣고 응한다면 자연스럽게 두번째 데이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신과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줍시다. 남자의 무의식에 당신과의 섹슈얼리티에 관한 기대감을 심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고리타분한 옷보다는 자유분방해 보이는 패션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첫 데이트에서 당신이 먼저 아주 가벼운 스킨십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그의 손목을 살짝 잡는다거나 웃으며 팔을 치는 행동, 좀 더 가까이 앉는 것 등이 있습니다. 단, 데이트 첫날에 너무 많은 진도를 빼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합시다. 그 남자가 어떤 사람인지 한 번 더 만나 판단하고 싶다면, 첫 데이트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내세우기보다는 그의 말에 귀 기울여 듣는 것이 좋습니다. 그 남자가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재밌어한다면 남자는 당신이 자신에게 호감이 있다고 분명히 착각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에 또 만나자는 말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데이트에서는 똑같은 태도를 취하며 그에게 맞춰주기보다는 당신의 생각과 의견을 분명히 말 해야 관계가 건강하게 지속됩니다.


계산할 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누가 돈을 내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태도입니다. 남자들은 은근히 계산할 때 여자의 반응을 살피게 됩니다. 여기서 여자가 무조건 사라는 이야기가 아닌 자신이 사겠다는 말이라도 하라는 것입니다.


도도하기만 한 여자는 인기가 없습니다. 남자들이 긍정적이고 착한 여자를 좋아한다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여자에게서 연애의 가능성이 보여야 다음 데이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에게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미소로 응대하도록 합시다.


상대가 마음에 들었다면 티를 내시기 바랍니다. 첫 만남에서 남자에게 호감을 느껴도 데이트 내내 마음을 숨기고 있다가 집에 돌아와 주선자에게 다시 만나고 싶다는 연락을 취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남자들은 당신이 자신에게 호감이 있다고 느껴야 자신감이 생기고 다음 데이트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첫 데이트에서 당신이 남자의 관심도를 읽어내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먼저 당신의 연애사에 대해 물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너가 있는 남자라면 당신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만남을 마무리하기 때문에 괜히 당신의 착각만 유발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가 당신의 연애사에 대해서 질문한다면 관심이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여자의 과거를 묻는 다는 것이 그다지 예의 바른 행동은 아닙니다. 그러나 당신의 연애관을 묻는다든지 좋아하는 남자 스타일, 전 남자 친구와 어떻게 헤어졌는지 등에 대해서 묻는다면 그는 당신과의 연애을 상상하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과 연애를 시작할 마음이 없다면 궁금하지 않을 내용입니다.


당신의 말을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야나 취향을 이야기할 때 그가 단순하게 흥미를 보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련 있는 새로운 주제를 이야기하거나 관련된 활동을 하자고 말한다면 당신에게 관심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좋아하는 배우가 정우성이라고 말했을 때 그가 출연한 영화를 같이 보러가자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점심때 만난 남자가 저녁까지 먹자고 합니다. 설명하지 않아도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습니다. 당신과 더 오래 함께 있고 싶다는 말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본연의 모습을 보이는 것도 좋지만 그 남자를, 또는 그 여자를 쟁취하기 위해선 어느정도 전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