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상의 기록


저는 지금 고양이 한마리와 동거를 시작한 지 어느덧 5년이 흘렀습니다. 고양이 정말 사랑스러운 동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말을 하지 못해 답답한 것은 집사보다 고양이 본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양이를 포함해서 많은 동물들은 말을 하고 있습니다. 단지 그것이 행동으로 표현된다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오늘은 행동에서 알 수 있는 고양이 감정 읽는 법을 알아보고 왔습니다.


고양이가 우리에게 보내는 행동신호를 이해하는 것은 고양이와 대화하기 위한 첫 단계임을 이해하고 하나씩 그들의 몸짓을 읽어보도록 합시다.


1. 고양이가 드러누웠다.

고양이는 심리적으로 안정됐을 때 몸을 뻗어 눕거나, 뒹굴거나 배를 위로 향하게 드러눕는 행동을 합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 몰렸다는 생각이 들고 그것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발톱을 세우고 이빨을 드러냅니다. 방어태세를 취하면서 동시에 "나는 싸울 준비가 됐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느리게 눈을 깜빡이는 것도 고양이 감정 읽는 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애정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고양이 키스가 바로 이것입니다. 고양이의 세계에서는 눈을 깜빡이는 것이 바로 신뢰의 신호입니다. 반대로 사람이 고양이를 향해 느리게 눈을 깜빡인다면 고양이는 "위험하지 않다."라는 신호로 받아들입니다. 여러분이 고양이를 보면서 느리게 눈을 깜빡였을 때 그것이 되돌아 온다면 교감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꼬리로 표현한다.

고양이 감정 읽는 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꼬리 표현입니다. 가장 간단하고 정확하게 고양이의 심리 상태를 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꼬리입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높이 들고 있다면 그것은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꼬리를 다른 고양이의 꼬리나 사람의 다리에 감는다면 그것은 친근감의 표현입니다. 


자신이 안전하지 않고 위험하다고 느낀다면 꼬리를 다리 사이로 감춥니다. 꼬리가 높이 올라갔는데 털이 곤두서있다면 그것은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3. 눈을 똑바로 바라본다.

우리 사람들 사이에서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바라보는 것은 애착이나 신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이를 위협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자신을 무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괜히 더 주목하고 끌리는 것은 이것의 연장선입니다. 고양이가 느끼는 위협의 강도가 강해질 수록 동공은 확대됩니다. 팽창된 동공이 의미하는 바는 고양이가 되도록 더 많은 시각정보를 받아들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양이가 굉장히 겁을 먹은 상태이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자신이 화가 났을 때 동공은 좁아집니다. 물론 동공은 감정보다 빛의 세기에 따라서 변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4. 울음 소리를 듣는다.

고양이는 울음 소리를 통해 사람을 조종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들은 서로 다른 고양이를 향해서 잘 울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울음 소리는 주목을 받고, 무언가를 얻기 위한 도구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가 그르렁거리는 것은 주로 만족의 표시입니다. 아프거나, 또는 고양이가 죽음의 시간과 가까워 졌을 때 편안함을 찾기 위하여 그르렁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높은 음으로 울리는 소리를 낸다면 이는 친근감의 표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신 크게 울거나 하악질을 한다면 그것은 물러서라는 신호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하게 고양이 감정 읽는 법이 있습니다. 꼬리를 위아래로 흔들면서 바닥을 탁탁 치거나 좌우로 신경질적으로 흔드는 것은 초조하거나 긴장 또는 갈등의 표현입니다. 고양이는 정말 귀여운 동물입니다.


보잘 것 없는 작은 잡동사니 하나로도 하루 종일 가지고 놀며 질리지 않아 합니다. 다 큰 고양이도 마음이 내킨다면 어린 고양이처럼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놀이를 즐깁니다. 따스한 햇볕 아래 홀로 낮잠을 청하거나 창밖을 구경하는 등 혼자만의 여유를 즐기는데도 익숙합니다. 어떤 달콤한 유혹이 들어와도 자신이 내키지 않으면 그만이고, 남들이 하찮게 여기는 일이라도 내가 좋으면 그대로 좋아합니다. 많은 고양이 애호가들은 오래 전 잃어버린 순수함을 자신의 고양이에게서 발견하기도 하고, 어느새 고양이가 자신과 서로 닮아가고 있음을 알아채기도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감정 읽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습니다. 애묘인이라면 숙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고양이는 사랑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